건강의 자유

위암의 위험성 및 정복하는 운동 방법

파프리 2021. 8. 8. 08:20
728x90
300x250

대한민국 발생률 1위 위암

대한민국에서 암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99년부터 최근 집계된 2018년까지 암 발생률 부동의 1위가 '위암'이라고 합니다. 또한 30대의 암 사망률 1위가 위암이라고 합니다. 왜 젊은 30대에 위암으로 사망한 사람이 이렇게 많을까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젊을 때는 내가 벌써 무슨 내시경이야 이런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아직 이르단 생각으로 검사를 안 받는다고 합니다. 더불어 젊은 사람들한테 발생하는 위암은 발전 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발견했을 땐 이미 전이가 많이 됐을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운동으로 암을 극복

이번화는 특이하게 몸신이 3명 등장한다고 합니다. 우선 국가대표 보디빌더 몸신이 등장합니다. 몸신은 위암으로 위의 70%를 절제하고 항암 치료를 8번을 받으면서도 본인의 건강법으로 위암 완치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몸신은 위암 판정 전부터 국가대표 보디빌더 였다고 하는데 위장 출혈로 인해 검게 나온 혈변을 보다가 쓰러졌었다고 합니다. 병원에 갔더니 위암 2기가 넘는다고 해서 위 70%를 절제하는 수술을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당시 의사 선생님은 개복수술을 이야기하셨다고 하는데 몸이 보이는 선수이기에 배에 생기는 큰 흉터가 걱정되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흉터가 작게 남는 수술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끈질긴 설득 끝에 상처가 최소한으로 보이게 수술을 완료하였다고 합니다. 몸신은 운동을 항암치료 때도 했다고 합니다. 항암 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다니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수술 후 항암까지 15kg이 빠졌다고 합니다. 수술 직후 앙상해진 자신을 보는 게 힘들었다고 합니다. 치료와 운동을 병행하며 몸을 만들고 2019년 국가대표가 되어 금메달을 따고 한국인 최초로 IFBB 엘리트 프로 카드를 획득하였다고 합니다. 2020년 9월 위암 완치 판정까지 받았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위암을 극복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것은 바로 그릭 요구르트였습니다. 요구르트 위에 토마토가 있었습니다. 이것은 소화와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일반 요구르트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아 수술 후, 건강과 기력 보충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유산균이 위암의 주원인인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 속에 라이코펜이 활성산소 억제와 위벽 세포 손상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소 유제품을 잘 먹지 못하거나, 토마토 섭취 시 위산 역류가 잦은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위 전체를 절제한 몸신

다음에는 8년 전 위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고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몸신이 나옵니다. 위암 진단받았다는 게 믿기지 않을만큼 건강한 모습의 몸신이었습니다. 몸신은 위가 없다고 해서 너무 신기하였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부러운 사람이 위가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복통이 굉장히 심해서 병원을 찾아갔더니 위암 3기 말 ~ 4기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몸신 주변 식구들 중에 고모, 아버지가 위암 진단을 받으셨다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었기 때문에 20대 후반부터 정기적으로 2년마다 위내시경 검사를 받고 있었다고 합니다. 꾸준히 검사를 받았어도 스트레스 등에 따라 위암 말기가 올 수 있다는 것에 너무나 놀랐습니다. 위를 1%라도 살리면 나중에 전이가 올 수 있으니 위암을 깨끗하게 걷어 내기 위해서 전체 절제 수술을 했다고 합니다. 현재는 위가 없어서 하루 10끼 이상을 소식해서 음식을 분자 형태로 쪼갤 정도로 입안에 음식을 물고 넘어가는 것을 조절해야 한다고 합니다. 음식을 먹는다는 공포감이 생겼다고 합니다. 이제부터 위암을 이겨내고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 음식을 소개해 줍니다. 그것은 바로 찜이었습니다. 나무로 된 찜기에 각종 채소 및 고기, 오징어 등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찜으로 먹게 된 이유가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했다고 합니다. 소화도 안 되는 딱딱한 음식을 먹으면 역류하거나 해서 부드러운 음식을 먹기 위해 죽도 만들어 보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였는데 식재료를 하나씩 쪄서 먹어봤다고 합니다. 찜 요리 특성상 오래 씹고 어떤 재료든지 사용 가능해서 음식을 쪄서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찜은 소화에도 좋고 기름기가 없어 좋은 조리법이니 구이나 조림보다 찜으로 드셔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위암을 정복하라

이번 몸신은 드디어 주치의가 나옵니다.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등장하여 위암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위암 극복에 꼭 필요한 방법은 바로 위 내시경 검진이라고 합니다. 흔히 위암이면 진행이 너무 빠르다, 사망율이 너무 높다 등으로 걱정되는 암이었습니다. 최근에는 발생률은 1위이지만 조기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조기에 발견되면 얼마든지 위암을 착한 암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위염과 위궤양이 암으로 발전한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과 조금 다르다고 합니다. 위염과 위궤양, 위암은 전혀 다른 질환입니다. 그러나 위궤양과 위암을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고, 극히 드물지만 방치할 경우 위암 발생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위암과 위궤양은 육안으로 구별이 어렵기 때문에 조직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위 질환의 80% 이상을 발병시키는 원인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이라고 합니다. 몸신 주치의가 이야기하는 위암 정복 방법은 조기 발견이었습니다. 위 내시경은 비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2년에 한 번씩은 꼭 받아서 위암을 정복하시기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