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자유

노안의 정확한 정의 및 자가 테스트 방법

파프리 2021. 8. 18. 21:20
728x90
300x250

젊어도 방심할 수 없다!! 더 늦기 전에 눈을 사수하라

몸이 나이 드는 것과 눈이 나이 드는 것은 속도의 차이가 있습니다. 몸은 젊어도 눈을 늙을 수 있는 것입니다. 눈은 외부로 드러나 있어 늘 자외선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로 피부 노화가 앞당겨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눈도 자외선 노출이 많아 노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옛날에는 눈과 몸의 노화 속도가 비슷하였습니다. 또한 예전에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많이 쓰지 않았기 때문에 노안이 빠르게 진행되지 않았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너무 많이 사용하여 눈의 피로도가 증가되고 수정체 조절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생활 자체가 눈의 노화를 앞당기는 것이 현실입니다. 노안은 보통 40대부터 진행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30대 후반에도 노안이 옵니다. 이렇듯 30대 후반에 노안 발생이 늘어나고 있다고 하지만 주변에서 30대 후반에 노안이 왔다고 이야기하는 주변 사람을 찾아보긴 쉽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본인이 노안이 온 줄 자각을 못 하기 때문입니다. 안과에서 검사를 하면 노안인 줄 알 수 있지만 검사를 하지 않으면 눈이 조금 안 보여도 적응해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노안을 인식하지 못하여 치료를 하지 못할 경우 노안이 더 빨리 진행이 되어 더 위험합니다. 남들은 50대에 돋보기를 쓰기 시작하는데 노안이 빨리 오면 40대 초반부터 돋보기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노안을 빨리 알아차리고 적절한 눈 고나리를 하는 게 필요합니다. 노안을 단순히 눈의 노화라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발견해서 대처해야 합니다. 성인 3명 중 1명은 눈의 노화와 관련된 질환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제 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실명에 이르게 하는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 백내장의 경우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40~50대 백내장 환자가 2012년 18만 명에서 2016년 22만 명까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백내장 환자는 60~70대가 많지만 증가율은 40대 이후부터 두드러지게 급증합니다. 눈이 나이가 들어 노안이 오게 되면 눈의 초점을 맞추는 수정체가 주름이 지는 것이 아니라 단단해지고 딱딱해집니다. 눈은 카메라와 같은 구조입니다. 눈은 물건을 보려면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눈의 초점을 맞추는 역할은 수정체와 수정체를 싸고 있는 근육이 함께 담당합니다. 물건을 볼 때 수정체의 역할은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수정체가 두꺼워짐으로 물건을 인식할 수 있게 해 주는데 노안은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수정체가 두꺼워지지 못해 물건을 인식할 수 없는 것입니다. 노안이란 것은 바로 수정체가 딱딱해져 조절 능력을 상실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정체가 물체를 보고 굴절시켜 망막에 초점을 맺히게 해야 되지만 그렇지 못해 물체가 흐릿흐릿하게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노안 자가 테스트 방법

그럼 이제 노안을 가늠해 볼 간단한 테스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안 테스트를 위해서는 천 원짜리 지폐 한 장이 필요합니다. 양손으로 퇴계 이황이 보이도록 지폐를 잡습니다. 겨드랑이에 양팔을 붙이고 팔을 90도로 굽혀 눈높이로 올립니다. 노안 테스트를 좀 더 정확히 하고 싶다면 옆에서 눈과 지폐의 거리 30cm가 되도록 자로 재어 주면 됩니다. 퇴계 이황 오른쪽 옆에 있는 작은 글씨가 보이면 노안이 아닙니다. 글씨가 안 보인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노안 검사를 받아봐야 합니다. 지폐의 작은 글씨가 안 보이는 이유는 우리 눈이 나이가 들면서 조절력이 떨어진 것입니다. 

또 다른 노안 자가 테스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이것은 근거리 시력 테스트입니다. 눈에서 30cm 거리에서 작은 글씨를 읽는 것으로 좀 더 정확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시력 검사와 테스트 방법은 동일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양쪽 눈을 뜨고 검사표를 읽는 테스트이며 가장 밑에 글씨가 보인다면 노안이 아닙니다. 노안 검사표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다운받아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노안 테스트 검사표 왼쪽을 보면 근거리 시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J4 정도를 읽을 수 있으면 0.63 J1을 읽을 수 있으면 1.0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일상생활 속 노안 테스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문이나 책을 가가이에서 읽다가 먼 거리 사물 보고 초점이 안 맞으면 노안의 초기 증상으로 의심 가능합니다. 반대로 먼 곳을 주시하고 있다가 책의 작은 글씨가 초점이 안 맞으면 노안의 초기 증상으로 의심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