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자유

장 건강 지켜줄 기적의 주스 제조 방법

파프리 2021. 8. 4. 16:19
728x90
300x250

몸신의 장 건강을 변화시킨 주스

이번화의 몸신은 다른 회차와는 소개부터 조금 달랐습니다. 이번 몸신은 10년 동안 변비로 고생하는 분이라고 합니다. 그 당시는 급격히 살도 찌고 변비 때문에 다이어트가 힘들었던 상황이라고 합니다. 장 건강을 챙긴 후 체중은 23kg을 감량하고 그 감량 기간은 6개월이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까지 요요없이 그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등장 전에 과거 사진을 보여줬는데 체중 감량 전엔 통통한 모습이었습니다. 나중에 등장한 몸신은 정말 건강한 몸매였습니다. 몸신은 미국에서의 생활을 많이 해서 인스턴트 음식을 주로 먹었고 채소 섭취를 거의 안 하는 편식이 심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학교 때부터 있던 변비가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 가장 장 건강이 악화되었을 때 변을 볼 때마다 피가 나왔다고 합니다. 식습관을 바꾸지 않으면 수술까지 생각해야 하는 심각한 변비였다고 합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변비를 고치고 장 건강을 찾아보자라고 결심하였고 식습관을 개선하다 보니 다이어트까지 결심을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몸신은 움직이는 걸 굉장히 좋아하지 않아서 격한 운동은 안 하고 집에서 가벼운 운동이나 필라테스만 따라 했다고 합니다. 몸신도 처음에는 시행착오가 있었다고 합니다. 오히려 식단을 건강하게 바뀌었는데 먹는 양이 줄다 보니 변비가 개선되지 않아 아랫배도 나오고 체중 변화는 없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변을 보고 나면 체중이 감소하는 경험을 한 후 변을 잘 보는 것이 우선이구나라고 생각해서 그 후로는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정량에 맞게 섭취하여 지금의 모습을 찾았다고 합니다. 몸신의 장 건강을 변화시킨 것은 스무디였습니다. 나는 몸신이다 프로그램에서 이례적으로 초반에 장 건강을 지켜줄 비법을 먼저 알려주었습니다. 그 이유는 이번화는 체험단이 별도로 없고 직접 스튜디오에 있는 분들이 섭취를 한 후 반응을 살펴본다고 합니다. 단지 주스 섭취로 금방 효과가 나올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계속 시청을 해보았습니다. 제작진이 먼저 섭취를 해본 결과 섭취 인원의 80%는 섭취 2시간 이내에 쾌변을 하였고 길게는 24시간 이내에는 모두 쾌변을 하였다고 합니다. 너무 신기하였습니다. 스태프와 패널 모두 주스를 섭취합니다. 총 39명이 섭취를 한다고 합니다. 이제 결과를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더러운 장이 건강을 망친다

이제 몸신 주치의가 등장하는데 외과 전문의가 등장합니다. 더러운 장은 무엇이고 더러운 장 때문에 왜 면역이 떨어지며 다이어트도 힘들어지고 어떤 질환의 위험을 높이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더러운 장이란 대변이 만들어지고 항문을 향해 지나가는 중에 정체되고 대장 벽 사이에 변 찌꺼기가 끼어 있는 경우를 이야기 한다고 합니다. 건강한 장의 사진을 먼저 보여주는데 정말 매끈하였습니다. 식도라고 착각할 정도였습니다. 건강한 대장은 장벽에 혈관이 명확하게 보이며 점막 사이에 끼어 있는 이물질 없이 깨끗합니다. 반대로 더러운 장의 내부를 보여줍니다. 더러운 장은 총 3가지를 보여줬습니다. 소화관 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이 있는 장, 대장 점막이 충혈되어 붓고 출혈을 일으키는 궤양성 대장염이 있는 장, 마지막으로 변이 남아있는 대장의 내부였습니다. 더러운 대장은 장운동이 수월하지 않고 변이 대장 안에 오랜 시간 정체돼 장 속 환경이 나빠진 상태이며 변 자체가 계속적으로 독소를 내뿜어서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고 이 염증이 궤양을 발생시키고 반복되는 염증과 궤양은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더러운 장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예로 로큰롤의 제왕 엘비스 프레슬리를 듭니다. 엘비스 프레슬리 사망의 원인을 알려줍니다. 심장마비로 사망한 줄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만성 변비로 인한 심장마비가 왔다고 합니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주치의였던 조지 니콜폴로스 박사는 엘비스 프레슬리가 죽기 직전까지 관장약을 달고 살았을 정도로 만성 변비를 앓았으며 제대로 치료받지 않아 사망했다고 주장했다. 부검 결과 대장 안에 변이 오랫동안 정체돼 일반인보다 두 배 확장된 상태였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만성 변비 환자들의 경우 대장이 점점 늘어나서 사람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늘어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더러운 장 때문에 생기는 다른 질환은 괴사입니다. 괴사 된 장 사진을 보여줍니다. 오랫동안 변비를 앓고 통증을 참고 참다가 내원하였는데 장이 이미 다 썩어 있던 상태였다고 합니다. 이 사례 같은 경우는 장간막 정맥 혈전증으로 반복되는 변비로 장내 세균이 증식하면 혈관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혈관 내피세포에 염증을 발생시킵니다. 혈관 벽이 두껍고 딱딱해지면서 혈전이 생기는데 이 혈전은 혈관을 떠돌다가 장간막 혈관을 막아 결국 장의 괴사를 일으키는 병이라고 합니다. 장운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장운동이 활발한지 점검할 수 있는 몇 가지를 알려줍니다. 1) 하루 혹은 이틀에 한 번 꾸준한 배변 활동 2) 항문 질환이 없음 이 2가지를 잘 유지한다면 활발한 장운동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항문 질환은 대변과 관련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장에서 뭉쳐진 대변은 항문을 통해 배출되어야 정상입니다. 항문은 변을 잡아주기 위한 근육도 있지만 미세한 혈관 덩어리로 구성된 항문 쿠션이 있어서 원활하게 배변을 보고 나면 더 이상 대변이나 이물질이 직장 밖으로 밀려 나오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딱딱한 변을 볼 때나 변비로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으면 이 항문 쿠션의 혈관에 상처를 주어 항문 질환이 생겨난다고 합니다. 

 

장운동과 다이어트의 상관관계

다이어트란 흔히 전신운동을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장운동이 다이어트와 관련이 있는지 몸신 주치의가 설명을 해줍니다. 건강하게 장 움직임이 활발해지면 원활한 배변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배변이 원활해지면 몸속의 노폐물까지 잘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배변활동이 원활하지 못하면 영양분의 흡수가 완벽하게 이뤄지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내 몸은 더러운 장 때문에 생긴 영양소의 흡수 부족을 굶주림으로 인식하면서 더 많이 먹게 되고 결국 영양소를 체지방으로 축적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듯 장운동과 다이어트는 굉장히 많은 관계가 있다고 알 수 있었습니다.

 

23kg 감량과 만성 변비 해결에 도움을 주는 주스의 정체는?

몸신 주치의의 설명이 끝나고 다시 몸신이 등장합니다. 몸신이 등장하기 전에 섭취한 패널들이 배변에 성공한 사람들이 많이 나와서 이 주스의 효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주스를 똑똑하게 마시는 방법은 아침 공복에 마시고 주스를 마신 후 40분 ~ 1시간 정도 공복 상태를 유지하여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제 이 주스의 정체를 알려줍니다. 장 건강에 좋은 이 주스는 차전자피를 핵심재료로 만든 차전자피 스무디라고 한다고 합니다. 차전자피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차전자의 껍질로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고 대변의 이동을 증가시키고,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제 차전자피 스무디를 만드는 법을 알려줍니다. 먼저 사과 1/2개, 바나나 1/2개, 각 얼음 7~8개, 물 70ml, 사과식초 1큰술, 차전자피 2큰술을 준비해줍니다. 1인분 기준이라고 합니다. 우선 믹서기에 얼음을 먼저 넣었는데 얼음을 넣는 이유는 차전자피가 물을 만나면 부풀면서 점성이 생기는 성질이 있어서, 얼음과 찬물을 넣으면 젤리 형태로 변하는 속도를 늦출 수 있어서라고 합니다. 다음 사과와 바나나를 넣고 사과식초, 물을 넣고 갈아줍니다. 차전자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갈아준 후 마지막으로 차전자피 2큰술을 넣고 다시 갈아줍니다. 이렇게 장 건강에 좋은 차전자피 스무디가 완성됩니다. 변비가 심하신 분들은 꼭 집에서 한번 만들어 먹어 보시길 추천하여 드리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