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 자유

감염성 질병 - RS바이러스

파프리 2022. 1. 6. 19:36
728x90
300x250

오늘은 법정전염병 전염주의에 해당되는 RS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RS바이러스란 질병은 아마도 생소하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RS 바이러스 정의

RS 바이러스는 Respiratory Syncytial의 약자로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엔 감기로 가볍게 나타날 수 있으나 면역이 저하되어 있거나 연세가 많은 분들에게는 중증 감염이 유발될 수 있는 무서운 바이러스입니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지속적인 재감염이 이루어지며 소아의 경우 대부분이 감염될 정도로 감염력이 높다고 합니다. 소아의 경우 입원 치료를 진행해야 할 경우가 많고 주로 모세 기관지염과 폐렴으로 진행되며 나이가 어릴수록 사망 위험률이 증가하고 만성 폐질환, 선천성 심장 질환을 가진 아기는 심각한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RS 바이러스 발병시기

RS 바이러스가 자주 발병하는 시기는 가을부터 봄사이 추운 시기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RS 바이러스 원인 및 경로

RS 바이러스 감염을 일으키는 주된 원인이자 경로는 일상생활이며 물건에 묻은 채로 몇 시간 정도 살아 있기 때문에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곳에서는 감염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RS 바이러스 증상

RS 바이러스 증상은 코막힘이나 콧물, 목아픔, 열과 감기와 동일합니다. 약 2~8일의 잠복기를 가지며 호흡이나 먹고 마시고 잠자는 일상생활을 힘들어하는 등 심각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니 감기 증상이 나타나면 소아일수록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합니다.

 

RS 바이러스 치료 방법

RS 바이러스는 아직 RS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이나 표적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소아에게는 리바비린 치료가 도움이 되기도 하여 처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상에 따른 보존적 치료가 우선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도록 손과 발을 자주 씻고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힘써야 할 것입니다. (야외 활동 시 마스크 착용 필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