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자유

하드디스크 추가 설치 후 파티션 제거 및 포맷 방법

파프리 2021. 12. 30. 19:40
728x90
300x250

이번엔 새롭게 추가 설치한 하드디스크 인식 후 파티션 제거 및 포맷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얼마 전 기존 노트북 2.5인치 SSD를 분리하여 새로운 노트북에 추가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분리 및 추가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확인 부탁드립니다.

 

노트북 2.5인치 SSD 추가 하는 법 - 주연테크 J6F

 

노트북 2.5인치 SSD 추가 하는 법 - 주연테크 J6F

맥북외에 윈도우 기반의 노트북이 필요하여 주연테크 J6F를 구입하였습니다. 마침 주연테크 J6F에는 2.5인치 SSD 추가 슬롯이 있어서 기존 노트북에서 SSD를 분리해 추가하는 방법 공유드리겠습니

gb-free.com

 

노트북 부팅 후 확인해보니 새로운 SSD 하드디스크를 잘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윈도우 설치 장소와 데이터 저장소를 파티션으로 분리해놔서 활용하기 불편하였습니다.

 

그래서 파티션 제거 및 포맷 후 사용하기로 결심하고 단계별로 진행하였습니다.

 

먼저 하드디스크의 파티션 구분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컴퓨터관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내컴퓨터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린 후 우클릭을 하여 "관리"를 선택합니다.

 

"저장소" 하위 폴더에 있는 디스크 관리를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처럼 디스크 파티션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디스크 상태 확인

 

디스크 0은 기존 사용하던 하드디스크이고 새로 추가한 디스크 1 파티션이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로 설치한 디스크 번호를 잘 기억하신 후 윈도우 시작 버튼 옆의 돋보기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로프트를 실행시킵니다.

 

명령 프롬프트 실행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 입력창에 "diskpart"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diskpart 입력

 

그 후 명령어 창에 "list disk"를 입력 후 엔터키를 누릅니다.

 

화면에서 하드디스크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스크 리스트

 

반응형

파티션 구분을 삭제할 하드디스크는 디스크 1번 이므로 "select disk 1" 입력 후 엔터를 누릅니다.

 

"1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가 보인다면 디스크 1번으로 선택이 된 것입니다.

 

그 후 "list partition"을 입력하여 파티션 리스트를 확인합니다.

 

파티션 리스트 확인

 

 

 

파티션 1을 제외한 2,3의 파티션을 삭제하여 하나로 합칠 예정이므로 2,3의 파티션 삭제를 진행합니다.

 

"select partition 2"를 입력하여 파티션 2로 이동합니다.

 

"2 파티션이 선택한 파티션입니다."가 보인다면 파티션 2번이 선택 완료된 것입니다.

 

"delete partition override"를 입력하여 파티션 2를 삭제해줍니다.

 

파티션 3번도 위와 동일하게 진행하여 삭제하여 줍니다.

 

파티션 삭제 진행

 

이제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은 후 처음의 관리 프로그램으로 이동 후 디스크 1을 보면

파티션 1개에 할당되지 않은 부분 1개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된 파티션

 

이제 볼륨을 확장하여 주 파티션과 할당되지 않은 부분을 하나로 만들어주면 됩니다.

 

디스크 1의 파란색의 활성된 주 파티션에 마우스를 위치시킨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합니다.

 

창 중간에 "볼륨 확장"을 선택하여 줍니다.

 

볼륨 확장 클릭

 

클릭하면 이미 알아서 확장 가능한 공간까지 파악하여 선택되어 있습니다.

 

별로 수정 없이 다음을 클릭합니다.

 

확장 가능 용량 확인 후 다음 클릭

 

볼륨 확장이 완료되었다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침을 눌러줍니다.

 

볼륨 확장 마법사 완료 확인

 

이제 디스크 1의 파티션 구분 없이 하나의 하드디스크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맷을 진행하실 분은 디스크 1에서 우측 마우스 클릭하여 포맷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티션이 삭제 완료 된 하드디스크

 

파티션 삭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하드디스크 추가 시 유용하게 활용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