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 자유

해외여행 준비 및 여행 코스짜기_1.여행 방법 선택하기(패키지 여행)

파프리 2023. 1. 6. 17:53
728x90
300x250

 

요즘 해외여행 시 코로나 백신 접종 및 격리에 대한 조치가 풀린 국가가 많아져서 해외여행을 떠나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2월 정도에 여행을 준비하고 있는데 자유여행을 준비하면서 해외여행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해외를 나가고 싶어도 여러 가지 준비과정이 복잡하다고 생각해서 해외여행을 포기하는 분들이 주변에 있어서 해외 자유여행 준비에 대한 나름의 커리큘럼으로 여행을 준비하는 절차 및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행 국가 선택에 대해서는 주관적인 의견이 많으므로 국가 선택에 대해서는 안내하지 않겠습니다. 오늘은 여러 여행 방법들 중 내가 여행하는 국가 및 나의 여행 스타일에 맞는 여행방법을 선택하는 방법을 먼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해외여행 방법 3가지

해외여행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패키지여행으로 비행편, 숙소, 여행코스, 가이드, 식사 등 모든 것을 여행사에서 국가별로 상품을 계획하고 여행객들은 여행상품을 선택하여 정해진 비행편에 몸을 싣고 현지에 도착하여 가이드가 인솔해 주는대로 관광하고 먹고 자고하며 해외여행을 즐기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세미 패키지 여행으로 해외여행에 필요한 비행편, 숙소, 식사, 여행코스, 가이드 중에서 선택하여 패키지로 즐기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비행편과 숙소만 여행사에서 대행해주고 현지에서 여행코스 및 식사 등은 본인이 계획하는 방법도 있고 총 여행을 5일중에 4일은 패키지 여행처럼 정해진 일정대로 여행을 즐기고 1일은 자유일정으로 호텔에서 호캉스를 즐기거나 쇼핑, 다른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는 내가 직접 해보지 않으면 두려움을 느껴 피하게 되는 자유여행이 있습니다. 내가 직접 비행편, 숙소, 여행코스, 식사등 여행에 필요한 모든것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입니다. 

 

1. 패키지 여행 장/단점

비행기부터 식사, 현지에서 여행코스, 교통편, 식사, 숙소 등 모든 것을 여행사에서 계획하고 가이드가 함께하며 해외에서 생길 수 있는 불편사항 및 갑작스러운 사고를 모두 처리해주는 것이 바로 패키지여행입니다. 첫 문장만 보면 여기에 무슨 단점이 있을 수 있을까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장점이 정확히 보이는 만큼 과 단점이 명확한 것이 패키지 여행입니다.

패키지여행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내가 신경 쓸 것이 크게 없다는 것입니다. 여행사에서 출시한 여행상품을 보고 인원수대로 결제하고 여권정보만 알려주면 나의 여행준비는 끝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장점은 저렴한 가격이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숙소, 단독여행여부, 여행 중간중간 쇼핑 방문 여부 등등의 요건에 따라 자유여행보다 더 비싸질 수 있지만 여행사에서 단체로 교통편, 티켓, 비행 편을 개인이 구입했을 때 보다 저렴하게 준비할 수 있어서 가격적인 장점이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자유여행 준비에 서툰 여행자라면)

이제 패키지여행의 단점입니다. 첫째로 일괄적으로 정해진 여행코스대로 움직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대부분 단체로 관광지에 방문하여 일정시간을 공지해주고 둘러보고 시간 맞춰 이 장소로 오세요~라고 여행하는 스타일이 패키지여행입니다. 내가 보고 싶은 관광지를 모두 방문하거나 더 오래 머물고 싶은 관광지도 정해진 시간 안에 둘러봐야 합니다. 대중적인 관광지를 여행사에서 넣어놓고 다수의 인원이 함께 여행을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 이동해야 합니다. 참고로 패키지여행 중 유럽 패키지여행은 힘듦의 강도가 굉장합니다. 차량을 오래 타기도 하고 아침 일찍 기상하여 계속 여행지를 걷고 저녁 늦게 숙소를 오는 것이 반복되기 때문에 피로도가 상당합니다.

두 번째로 숙소와 식사의 질이 높지 않습니다. 중, 고등학교 때 수학여행을 생각하면 편합니다. 단체로 여행을 하기 때문에 숙소의 편안함 및 식사의 맛보다는 다수의 인원이 예약 가능한 넓고 인기가 적어 다수의 자리를 확보할 수 있는 숙소나 식당을 패키지여행 시 정하기 때문입니다. 인기 있는 숙소나 식당이라면 이미 예약이 많아서 당연히 패키지 여행객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숙소는 비용이 높은 패키지엔 좋은 숙소에 숙박을 하지만 식사는 좋은 곳을 예약하기 어렵다는 점을 생각하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세 번째로 가이드에 따라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좌우된다는 점입니다. 가이드가 관광지에서 여행객들을 얼마나 챙겨주고 갑작스러운 일정변화에도 대처를 빨리하는 등등 가이드의 역량 및 친절함에 따라 여행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팁을 많이 주는 손님만 챙긴다거나, 상황마다 별도 팁을 요구하는 등의 금액적인 부분이 될 수도 있고 가이드가 한국어를 못한다거나 수준이 부족하여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기는 언어적인 부분이 될 수도 있고 문의 사항 및 불편 사항을 잘 대응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만족도가 크게 달라지는 것이 패키지여행입니다. 또한 가이드에 대한 불만이 있더라도 추후에 더 챙겨주지 않을까봐 이야기를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패키지 여행 선택이 더 합리적인 여행은?

그럼 위와 같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 패키지여행을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상황은 어떤 것 일지 알아보겠습니다. 여행 계획을 짜거나 현지에서 의사소통이 불가 또는 서툰 사람들끼리 여행을 간다거나(예를 들어 부모님, 할머니/할아버지) 서유럽 투어, 동유럽 투어처럼 단시간에 여러 국가를 방문하여 각 국가의 핵심적인 관광지만 빠르게 둘러보고 싶은 분들에게는 패키지여행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패키지로 서유럽의 여러국가(프랑스,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를 둘러보고 그 중 좋았던 국가만 자유여행이나 패키지여행으로 재방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여행지에서 내가 특별히 방문하고 싶은 관광지나 먹고 싶은 음식이 없고 가볍게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느낌으로 다녀오기엔 패키지 여행만큼 편한 것이 없습니다.

부모님을 모시고 아시아가 아닌 곳으로 떠나는 여행의 경우 패키지여행이 유리합니다만 부모님끼리 패키지 여행을 다녀오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부모님과 패키지 여행을 떠나봤는데 가이드 1명이 40명에 가까운 인원을 챙기다 보니 한명한명 신경써줄 수 없었습니다. 또한 관광지에서 자유시간을 주었을때도 영어를 좀 할 줄 아는 분들은 관광지에서 유명한 것을 구입한다거나, 맛있는 간식을 사먹으면서 알차게 시간을 보내지만 의사 소통이 되지 않는 분들은 그런 것들을 즐기지 못하는 것을 봤기 때문입니다. 숙소에 일찍 도착한 후 주변에서 가볍게 맥주한잔 하더라도 구글맵을 보고 찾아가서 의사소통을 하고 결제를 할 줄 알아야하기 때문입니다. 주관적인 생각이지만 패키지 여행이라도 약간의 의사소통, 관광지에서 맛집, 기념품, 간식거리등을 검색하고 찾아갈 수 있는 사람 1명은 함께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행은 모두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와 맞는 방법이 있고 맞지 않는 방법이 있는 것입니다. 나는 자유여행이 하고 싶은데 막연히 두렵고 잘 모른다는 이유로 패키지를 선택하거나 나는 패키지 여행이 더 즐거운데 함께 여행 가는 사람들에 떠밀려 자유여행을 가게 되거나 이런 상황들이 아쉬운 것입니다. 뭐든지 해봐야 나와 맞는 것을 알게 되고 다시 하는데 두려움이 없어집니다. 패키지여행은 저렴한 동남아,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 여행 시 경험해보고 나와 맞는지 파악한 후 미국, 유럽, 남미 등 장거리 여행을 갈 때 나와 적합한 여행을 선택할 줄 아는 여행자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